Project Research Inc. – 8주차 & 후기

마지막 주차는 정말 빨리 지나갔다. KT IPCC프로젝트에 있어서 정말 많은 노력과 정성을 쏟아 부었다. 나의 작지 않은 바람 중에 하나는 나와 친구가 열심히 해왔던 것들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가 만들어낸 것이 사람들이 많이 이용도 하고, 우리가 정말 열심히 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하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맡았던 일들을 마무리하기 위해 월요일과 화요일은 정신없이 보냈다. 두봉수 이사님께서 마지막으로 IPCC에 대한 교육도 해주셨다. 처음 들었을 때와 역시 감회가 남달랐다. 처음에 IPCC는 내가 오를 거대한 산과 같았지만, 지금은 아침에 미처 다 먹지 못하고 나온 달콤한 케이크 같은 느낌이다.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것을 느꼈지만 끝까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다. 하지만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인턴생활에서의 끝은 여기까지인 것이다. 최선을 다한 만큼 후회는 없다.

마지막 3일은 삼성 인재개발원으로 출근하였다. 처음 갈 때, 우리나의 No.1 기업 삼성에 간다니 가슴이 두근거렸다. 강사를 위해 차도 제공해 주었고 Peter 덕분에 많은 호강을 하였다. 역시 대기업은 달랐다. 건물도 지어진지 얼마 안돼서 정말 좋았고 복지도 굉장했다. 사람들이 삼성을 찾는 이유를 알았다.  힘든 일을 하는 와중에도 열심히 하는 것을 보니 나에게 자극이 되었다. 아무 이유 없이 삼성은 아니라던 생각이, 지금은 정말 많은 것들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같은 큰물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나의 공식적인 인턴생활이 끝났고, 마지막 날에는 나와 친구를 위해 회식자리를 마련해 주셨다. 거기에 우리의 마지막을 축하해주시기 위해서 KT에서 우리를 적극 지원해주시던 한현 차장님과 김영국 차장님께서 자리를 빚내 주셨다. 모든 분들께서 고생 많이 했고, 잘해줬고, 앞으로도 잘될 것이라는 덕담들을 해주셨다. 물론 최선을 다하는 것이 맞다. 그리고 돌이켜 보면 내가 과연 최선을 다한 것이 맞는지도 의문이 든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말들을 들으니 인턴하기를 정말 잘했다하는 보람들과 감사함에 가슴속이 뭉클함을 느꼈다.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니고 지금도 진행 중이고 앞으로도 계속 될 이야기이다.

(12/30~2/31) 끝났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인턴생활이 끝났다. 뒤돌아보면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다.

1주차에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다. Peter가 간단히 PM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고 부족함이 많았던 나와 친구였기에 휴일을 마다하고 서현으로 가서 공부했다. 지금 돌이켜보니 이 기간에 쌓은 지식들이 앞으로 인턴생활의 Base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충정로에 KT로 가서는 인턴생활을 하기 위한 준비들을 하였다. KT에서 많은 것들을 배웠다. 사회생활에 대해서 배웠고, 내가 우물 안 개구리라는 것을 알았다. 학교에서 배운 것에 대해서 우쭐했지만 그것들은 아무것도 아니었고 사회에서 더 많은 것을 요구했다.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나에게 어떤 것이 필요할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이런 저런 것들을 인턴 초반에 정말 많이 느꼈다. 이런 것들은 아마 새로운 경험을 통해 느끼게 되는 지혜가 아닌가 싶다. 처음에는 정말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도 하려고 했던 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애를 많이 먹었다. Zero Base에서 스스로 뭔가 하기위해서 맨땅에 헤딩하듯이 노력했고 좌절도 많이 했다. 하지만 이를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과 기쁨이란! 이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정말 모를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고 변경된 사항들과 새로운 요구들을 만족하기 위해 끊임없이 일을 수행했지만 이로써 자신감을 얻었고, 인턴생활 끝까지의 원동력이 돼 주었다.

KT에서 이렇게 일하던 와중에 우리 회사에서 스키장으로의 1박 2일 워크샵도 다녀왔다. 발목의 부상으로 작년부터의 보드를 잘 타도록 연습하겠다는 계획에는 차질이 생겼지만, 간만에 답답한 사무실에서 나와 쉰다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일이었다. 그리고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한 어른들의 대화. 이러한 대화를 들을 기회가 없었던 것인지 내가 관심이 없었던 것인지, 아무튼 나의 사고방식에 크나큰 변화가 되었다. 어떻게 보면 나의 미래의 모습이실 어른들이 나에게 하시는 말들은 속속히 내 귓속을 파고들었고 그 말씀들은 나의 뼈와 살이 될 것이다. 연장선상으로 KT회식자리 마다 어른들이 하시는 말씀들 가슴깊이 새겨두었다.

Project research의 워크샵은 나의 추억이 되었고 바로 KT IPCC에 설계단계 워크샵에 참석하였다. 각 수행사의 대표들이 설계단계에서의 진척사항들을 발표를 하였고 이를 고객들이 피드백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학교에서 프로젝트에 있어 발표가 중요하다고 배운 것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일깨워 주웠다. 아무리 열심히 한 일들이라도 그것을 어필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 일일 수도 있는 일인데, 그 많은 것들을 핵심적인 것들만 발표하시는 발표자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이렇게 나의 인턴생활의 절반이 훌쩍 지나갔고 설계단계가 마무리 되었다. 바로 쉴 틈 없이 시작된 분석단계, 중요한 일은 분석단계의 관리를 위한 가이드를 어떻게 잡아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며칠 동안 회의를 진행했고 이를 계속 다듬었으며 완성시켜 나갔다. 중요한 것들을 캐치하고 이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지금 생각해도 아찔하다. 인턴 생활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일이 아니었나 생각이 든다. 내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마인드, 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시킨다는 것이 정말 어려웠다. 적용을 위한 DB분석과 JSP코딩, 마무리 하기위해 부단하게 노력했고, 이를 마무리했다.

객관적으로 내가 봐도 내가 한 일들은 프로젝트 내에서 그렇게 중요한 일들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안다. 이것이 내가 한 절대적인 것들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들을 말한다. 한현 차장님과 김영국 차장님 그리고 김태영 소장님이 아니었다면 아무것도 못했을 것이고 나는 단지 이분들의 일들을 도와드린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설계단계와 분석단계의 핵심적인 것들을 경험하고 나왔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설계단계 마무리 작업도 함께 했었고 워크샵도 참여했다. 또한 분석단계에서의 기본이 될 것들을 수립했다. 2달 동안 이러한 경험은 돈 주고 사지 못할 아주 귀중한 경험이다. 물론 전부 다 경험했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대기업도 경험해 봤고, 중소기업도 경험해봤고 사회의 야생도 경험해 봤다. 그리고 500억 자리 프로젝트도 직접 경험해 봤다. 어떤 인턴들이 이런 짧은 시간 동안 이렇게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겠는가.

나에게 또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나는 나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정말 나태하며 허영심으로만 가득 차 있는 인간이다. 이런 나에게 나는 항상 합리화를 하며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안주해왔다. 하지만 변화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마음 한구석에는 자리하고 있었다. 이를 인턴생활을 통해 직접 제 3자를 통해 이야기를 들었고, 내 스스로도 다시 한 번 평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잘못하면 이런 기회를 놓지게 될 수 있었는데, 인턴을 하도록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 친구와 서교수님께 감사하게 느낀다. 그리고 좋은 인턴을 경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 김태영 소장님과 많은 가르침을 주신 신철호 이사님, 그리고 내 인생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좋은 말씀을 해주신 김양훈 이사님과 wife분, 많은 KT관계자 분들, 그 외 많은 분들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계속 인연이 계속 될 것이지만 이러한 은혜 평생 간직하겠다.

얼마 후면 다시 학교로 돌아가 학생의 본분을 다해 공부를 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서 나의 인턴생활을 추억하며 후배나 동기들에게 자신있게 말 할 것이다. 정말 멋진 인턴생활이었다고

Project Research Inc. – 1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1주차/

Project Research Inc. – 2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2주차/

Project Research Inc. – 3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3주차/

Project Research Inc. – 4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4주차/

Project Research Inc. – 5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5주차/

Project Research Inc. – 6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6주차/

Project Research Inc. – 7주차 링크 –https://musjung.wordpress.com/2014/01/12/project-research-inc-7주차/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